티스토리 뷰
목차
석류의 효능
석류의 효능으로는 폴리페놀, 안토시아인, 탄닌등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와 싸우고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세포 건강에 기여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서 장기간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관절염 및 기타 염증성 질환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동맥 플라크 축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어서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서 푸니칼라진 및 엘라그산과 같은 특정 화합물은 항암 특성을 입증했습니다. 꾸준한 석류 섭취는 특정 유형의 암에 대한 보호 효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신체의 방어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전반적인 면역 체계의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간 섭취 시 감염과 질병을 예방하는 능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에도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는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서 잠재적으로 노화와 관련된 인지 저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
예로부터 다산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는 석류는 붉은 보석으로 각종 영양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신맛이 강해서 일부 사람들에게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위장 불편감과 복부 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천연 설탕이라고 할지라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섭취 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식이 요법이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옥살산염은 결석이 형성될 수 있어서 신장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섭취 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평소 빈혈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도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화합물이 석류에 함유되어 있어서 의료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드물지만 석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일부 사람들은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석류는 공복에 드시는 것을 피하시고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적정량인 1~2개 정도로 제한하고 특이 체질이 있거나 임산부나 수유부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건강상에 이로운 점이 많은 석류이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각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먹는 방법
석류를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양가 높고 맛있는 석류는 건강상의 이점을 극대화하면서 육즙이 풍부한 씨앗을 섭취하는 단계별 과정은 우선 잘 익고 신선한 과일을 고르는 것이겠습니다. 크기에 비해서 묵직하고 생기 있고 껍질에는 흠집이 없으며 윤기 나는 외관은 신선함과 성숙함을 나타내며 달콤하고 즙이 많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세척 과정으로 흐르는 물에 과일을 씻어서 잔해물이나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윗부분을 잘라내서 씨앗이 나타나면 능선에 따라서 4~6개 정도로 섹션을 나누어 줍니다. 씨앗을 효율적으로 추출하기 위해서는 큰 그릇 위에 석류를 들고 면이 아래로 향하도록 자릅니다. 나무 숟가락이나 손으로 과일의 뒷면을 가볍게 두드려 씨앗을 빼냅니다. 모든 씨앗이 그릇에 떨어질 때까지 계속 두드려줍니다. 그리고 씨앗을 찬물에 헹구어 부드럽게 문질러 남아 있는 속을 제거해 줍니다. 석류씨를 시리얼 위나 샐러드 요구르트등에 뿌려먹으면 식감이나 풍미가 더해져서 더욱 맛있어집니다. 스무디나 망고와 오이 등을 잘게 썬 과일을 섞어 생동감 넘치고 다채로운 과일 살사에도 잘 어울립니다. 쓰고 남은 석류씨는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 두는 것이 좋으며 최대 일주일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